공간기획 및 디자인
공간기획

[스크랩] 국내외 고급주택 사례 살펴보기~ (정기 업데이트)

‘고급주택’의 의미

고급주택을 규정하는 객관적 기준은 규모, 세법(a) 등에 의한 기준입니다. 하지만 고급주택이란 단어가 함축하고 있는 의미에는 부동산 및 자산적 가치(b), 공간 및 디자인 미학적 가치(c), 해당 주택의 성능과 품질적 가치(d)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고급주택에 대한 인식은 국내의 경우 b 요소 중심인 반면, 국외의 경우 c, d 요소 중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는 국민소득, 삶의 가치, 사회-문화적 가치 등에 대한 인식의 차이가 아닐까 합니다.
<사이프러스9>에서는 이러한 고급주택에 대한 트렌드를 사례 중심으로 정기적으로 스크랩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국내외 차이점을 비교하기 위해 국내 사례와 국외 사례를 구분하고 있습니다.
고급주택에 관심 있는 분들은 본 페이지만 정기 구독하셔도 고급주택과 관련된 최신 트렌드를 충분히 인지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국내 고급주택 사례 둘러보기~

Search

구분이 필요한 ‘고가주택’과 ‘고급주택’

국내 사회적 통념과 다소 다르지만, 고가주택이라고 해서 반드시 고급주택인 것은 아닙니다. 다시 말해 부동산 및 자산적 가치(b)가 높은 주택이라도 공간 및 디자인 미학적 가치(c), 해당 주택의 성능과 품질적 가치(d) 등은 수준 이하인 경우도 적지 않기 때문입니다.
일례로 키워드 검색에서 고급빌라, 고급주택, 서래마을빌라, 방배동 빌라와 같은 검색어는 고급주택과 연관된 키워드이지만, 이러한 주택이 c, d 요소적인 측면에서 고급주택이라고 할 수 없을 것입니다.
특히, 국민소득 증가, 다양한 삶의 가치 추구, 주택에 대한 사회-문화적 인식의 변화 등으로 공간 및 디자인 미학적 가치(c), 해당 주택의 성능과 품질적 가치(d) 요소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가고 있는 추세임을 고려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국외 고급주택 사례 둘러보기~

Search